가정 예배

(月) 참 예배(1) 무엇이 예배입니까?

천사의 기쁨 2024. 7. 8. 13:20

★찬송: 전능 왕 오셔서.10장(통 34)

★신앙고백: 사도신경

★본문: 요한복음 4장 23~24절

★말씀: 코로나19 기간을 통과하며 한국교회는 비대면 예배라는 초유의 경험을 하게 됐습니다.교회에서 드려야 예배다라는 이들과 어디든 주를 경배하면 예배다라는 이들의 말과 글이 대립하며 부딪혔고 그 여파는 여전합니다.사실 무엇이 예배인가에 대한 고민은 어느 때나 있었습니다.마룻바닥에서 무릎을 꿇고 예배드리던 교회에 푹신한 방석이 등장하면서 어찌 하나님 앞에 예배하는 자들이 편안한 방석 위에 올라가 앉을 수 있냐는 비(非)방석파와 무릎이 아파 예배에 집중하지 못하는 성도들을 위한 배려라고 주장하는 방석파로 교회가 갈라졌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도 있습니다.싸움은 늘 있었지만,논쟁의 핵심은 같습니다.무엇이 예배인가와 어떻게 예배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무엇이 예배인가의 문제에 대해서는 항상 성경으로 돌아가 하나님 마음에 귀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그러나 어떻게 예배할 것인가의 문제는 지난 수천 년 동안 계속 바뀌어왔고 앞으로도 바뀔 것입니다.

★둘째: 변하지 않는 예배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변하는 세상 속 참 예배가 어떠해야 할지 끊임없이 돌아보고 내다봐야 할 것입니다.예배를 돌아보며 우리가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올바른 예배의 대상입니다.아무리 열심히 마음을 다해 예배해도 그 예배를 받는 대상이 잘못됐다면 그것은 참 예배가 아닙니다.우리 예배의 유일한 대상은 하나님이십니다.(사 43:11)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셨으니 그에게 엎드려 영원토록 경배하는 것은 마땅한 일입니다.예배는 하나님을 높이는 것입니다.사람이나 사람의 업적이 예배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예배자의 마음 가장 높은 곳에 하나님을 두십시오.거기에서부터 예배는 시작됩니다.또한,참 예배는 바른 태도로 행해져야 합니다.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셨습니다.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라.(23~24절)

★셋째: 참 예배는 성령과 함께 진리를 통해 예배합니다.성령이 아니면 할 수 없고 진리가 아니면 드릴 수 없습니다.영이신 하나님을 육체의 원리로 예배할 수 없습니다.억지로 눈물을 자아내게 하거나 인간적인 욕망을 건드리는 것은 예배가 아닙니다.듣기 좋은 말과 화려한 언변으로 설교한다고 해서 모두 다 진리의 선포가 아닙니다.영이신 하나님께서 마음껏 일하실 수 있도록 영을 내어드려야 예배입니다.그 중심엔 그래서 진리의 말씀이 있습니다.진리가 감동을 주고 깨달음을 주고 생명을 주고 새 삶을 줍니다.진리이신 예수님을 전하고 또한 예수님의 진리를 전함으로 주님을 더욱 알게 하고 따르게 하는 것이 예배입니다.이 여름,영과 진리로 하나님을 예배하십시오.장소와 형식은 달라도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태도로 올려드리는 모든 예배를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실 것입니다.

★기도: 예배를 받으시는 아버지 하나님,영과 진리를 주셔서 예배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하늘로서 오는 예배,하늘 아버지께 드리는 예배 되게 하소서.예수의 귀하신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bod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