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예배

(土) 나는 그리스도인입니다!

천사의 기쁨 2024. 8. 3. 21:31

★찬송: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516장(통 265)

★신앙고백: 사도신경

★본문: 마태복음 5장 13절

★말씀: 후진국이었다가 전쟁을 치르고 30여년 만에 선진국 대열에 오른 전 세계 유일한 나라가 한국입니다.70년대 새마을 운동으로 함께 잘살아보자는 국민들의 모습은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이른 아침 새벽종이 울렸네의 경쾌한 음악에 맞춰 빗자루를 들고 너나 할 것 없이 마을을 청소할 때는 전율이 느껴졌습니다.단순히 부지런해서 성공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국민들이 마음을 모아 어디로 가야 하며,어떤 국민이 돼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정체성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그러한 정체성을 고취하고 각인시켰던 것 중의 하나가 국민교육헌장입니다.학교마다 거의 매일 이 교육헌장을 외우는 게 중요한 일과였습니다.구약의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국민교육헌장이 있습니다.십계명을 포함한 613개 계명입니다.그것을 중심에 두고 그들은 광야를 통과합니다.당시 히브리 민족은 후진국이라 표현하기도 어려운 노예 집단이었습니다.

★둘째: 그들이 가진 것은 두 돌판뿐이었습니다.단순히 그것을 들고 있고 암기한다고 해서 능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그들이 그 말씀대로 살아낼 때 거기에 하나님의 임재가 있습니다.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갈 때 약속의 땅을 얻게 됩니다.신약의 시대를 사는 우리 크리스천들에게도 헌장이 있습니다.예수께서 말씀하신 산상수훈입니다.그중에서도 마태복음 팔복에 이어서 처음 나오는 산상수훈 내용이 크리스천들의 정체성을 확고히 합니다.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마 5:13) 소금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지 않습니다.이미 정체성이 소금이라는 것입니다.그러니 제 역할을 감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소금의 특징은 짠맛입니다.

★셋째: 단맛,매운맛,신맛 등은 다른 것들로 대체해 맛을 낼 수 있습니다.하지만 짠맛은 오직 소금으로만 낼 수 있습니다.소금 없이 사람은 살 수 없습니다.빛도 마찬가지입니다.조금의 빛만 있어도 칠흑 같은 어두움에도 길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빛없이 사람은 살 수 없습니다.곧 이 세상은 크리스천들 없이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문제는 짠맛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예수님 당시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는 소금 관리를 잘못해 짠맛이 산화되고 불순물들만 담고 있는,모양만 소금은 모두 버렸습니다.쓸모없는 소금은 무익합니다.그리스도인은 소금이요 빛입니다.세상은 우리 없이는 살맛이 나지도 않으며,어디로 가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아이앰 크리스천(I am a Christian).나는 그리스도인입니다.우리가 크리스천이라는 대헌장을 가슴에 품고 살아가야 할 이유입니다.

★기도: 주님,이 땅에서 소금이요 빛으로 살아가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은혜를 허락해 주옵소서.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bod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