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예배

(木) 비슷하지만 다르다!

천사의 기쁨 2024. 8. 1. 11:43

★찬송: 태산을 넘어 험곡에 가도.445장 (통502)

★신앙고백: 사도신경

★본문: 마태복음 18장 1절

★말씀: 예수 믿으면 천국 갑니다.틀린 말은 아니지만 충분하지는 않게 들립니다.예수님을 믿는 것이 마치 천국행 티켓을 사는 것처럼 이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죽어서 가는 천국의 의미가 강합니다.표현 하나만 바꿔봅니다.예수 믿으면 천국입니다.비슷해 보이지만 다릅니다.복음의 능력은 우리가 서 있는 지금,이곳에서부터 하나님 나라를 누리며 경험해 가는 것입니다.그것이 영원한 생명의 진정한 의미입니다.하나님 나라와 비슷해 보이는 세상 가치관과 그 사이에 있던 제자들이 예수님께 질문합니다.그때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천국에서는 누가 크니이까.(마 18:1) 제자들은 아직 세상의 기준으로 천국을 바라봅니다.누가 더 큰 가.누가 더 잘사는가.누가 더 잘 생겼는가.누가 더 좋은 직장을 다니는가.이 표현들에 공통으로 붙는 말이 있습니다.

★둘째: 더.비교입니다.세상의 기준 가운데 비교의식이 있습니다.남들과 비교해 더 나아야 행복해질 수 있다는 기준.이것을 세상의 가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비교는 내 행복을 다른 사람에게 두는 겁니다.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끊임없이 자신을 잃어버립니다.어느새 내 안의 천국은 사라집니다.삶을 바꾸려면 가치관이 바뀌어야 합니다.주님의 제자들이 가져야 할 가치관은 예수님을 믿으면 천국에 가는 것이 아닙니다.예수님을 믿어 지금 이곳에서 천국을 경험하는 것입니다.만일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천국과 비슷해 보이는 세상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천국에서 큰 자니라.(마 18:4) 어린아이들의 특징은 순수함입니다.존재 자체로 아이들은 기쁨을 줍니다.

★셋째: 싸웠다가도 금세 다시 화해합니다.비교의식이 덜하고 회복 탄력성이 좋습니다.천국에는 비교나 경쟁이 없습니다.주님께서는 어린아이들의 예를 들며 비슷하지만,세상과는 다른 하나님 나라 가치관을 말씀해주십니다.하나님 나라 가치관은 비슷해 보이지만 다릅니다.내가 서 있는 이곳이 천국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 나라 가치관이 필요합니다.천국 가치관의 영향력은 세상을 이기는 힘을 줍니다.천국 가치관으로 살면 더 잘살지 못해도,더 잘 먹지 못해도,더 작은 집에 살아도,더 좋은 직장에 다니지 않아도,그런 것이 기준이 되지 않아도 예수를 믿으면 천국입니다.진정한 행복입니다.그것이 복음입니다.하나님 나라 가치관을 갖는 것은 이 땅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타협할 수 없는 신앙입니다.비슷해서는 안 됩니다.세상과는 달라야 합니다.

★기도: 세상 가운데 살고 있지만 지금,여기에서부터 하나님 나라 가치관으로 살아가는 믿음을 주옵소서.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body {